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로 엠폭스 환자가 3명 더 늘어 총 누적 16명이 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잠잠해진다 했더니 이건 또 무슨 감염병인가 싶네요.🥲

 

제 2의 코로나가 되는 건 아닌지, 엠폭스 감염병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

 


 

엠폭스
엠폭스

 

 

1. 엠폭스(MPOX)란?

명칭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옛 명칭으로는 원숭이두창입니다.

 

최근 종종 발생되기 전까지는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 등 아프리카나 농촌 열대우림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풍토병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감염병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례적인 발생지역이 점점 생기고 있습니다.

 

풍토병 국가의 엠폭스는 치사율이 10%대로 위험한 감염병이지만, 현재 국내에 돌고있는 유럽, 미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엠폭스는 사람 두창과 유사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1% 미만으로 낮은 치사율을 보입니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

 

 

 

2. 감염경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쉽게 말해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 동물, 오염된 물질에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는 접촉주의 감염병입니다.

 

- 감염된 사람, 동물의 체액에 직접 접촉

- 감염된 사람, 동물이 사용한 물건, 천 등 표면에 접촉

- 호흡기 분비물에 접촉

- 태반을 통한 모체-태아 수직감염

 

 

 

3. 증상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

*사진 출처: 질병관리청 https://www.kdca.go.kr/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요통, 두통, 호흡기 증상(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이 나타나며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보통 1~4일 후 피부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보통 경미하게 발생하고, 2~4주 후 자연적으로 완치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차세균감염, 심한 위염, 폐렴 등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으며 뇌나 눈으로 감염이 일어난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그리고 엠폭스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 잠복기 감염 확인이 어렵습니다.

 

 

 

4. 백신

 

미국, 유럽에서 엠폭스(원숭이두창) 예방 목적으로 3세대 두창백신(JYNNEOS)을 도입하였으나, 일반인 대상 접종은 하지 않으며 엠폭스 실험실 요원, 의료진, 확진자와 접촉 후 중위험 이상의 위험이 있는 노출자 등에게만 백신대상이 됩니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엠폭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

 

 

5. 치료법

2022년 이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발생한 엠폭스는 대부분 2~4주 후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치명률은 1% 미만이지만 면연저하자, 소아, 습진 병력, 임산부에게는 중증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쪽 풍토병 국가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엠폭스의 치사율은 10%로 보고됩니다.)

 

 

 

6. 엠폭스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

엠폭스 검사는 현재 질병관리청과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진단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가 엠폭스가 의심된다고 판단한 경우, 보건소에 신고하고 환자에게 해당할 경우 검사 절차가 시행됩니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엠폭스엠폭스엠폭스
엠폭스

반응형